1920 * 160

01. 유치 충치치료
●G.I (글래스아이오노머)는 의료보험이 적용되는 재료이며, 주로 어린이들 치아에 사용되는 재료입니다●
● 장점
치아와의 기계적, 화학적 결합력이 우수하여, 치아 삭제량이 만힞 않고 틈이 생길 우려가 적습니다. 또한 불소를 함유하고 있어 충치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 단점
변색이 쉽고 강도가 약하기 때문에 탈락가능성이 있을 수 있습니다.

● SS crown

유치의 신경까지 우식이 깊게 진행된 경우에는 성인들 신경치료와 마찬가지로 유치도 신경치료를 해야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부위가 넓고, 치아의 삭제량이 많아지기 때문에, 신경치료 후에 씌워주는 치료입니다.


02. 치아 홈메우기


● 치아 홈메우기(실란트)란?
충치를 예방하기 위해 치아의 씹는 면에 있는 골짜기 부분을 플라스틱 계열의 물질로 코팅해주는 예방치료입니다.




● 실란트 과정



치아를 깨끗하게 닦은 뒤 약제 처리 후 건조시킨 다음, 실란트(치면열구전색제)를 도포합니다. 도포 후 광중합하면 즉시 굳어서 딱딱해지며 이것이 치아를 보호하게 됩니다.

● 실란트만 하면 충치가 안 생기는 건가요?
실란트를 한다고 해서 절대로 충치가 생기지 않는 것은 아닙니다. 치아의 씹는 힘 등에 의해서 실란트가 떨어져 나가기도 하기 때문에 3~6개월 주기의 정기검진을 통하여 떨어진 부분을 확인하고, 만약 떨어졌다면 다시 실란트 치료를 해야합니다. 또한 충치를 예방하는 치료이므로 이미 충치가 생긴 치아는 실란트를 할 수 없고, 충치 치료를 해야합니다.

● 실란트가 건강보험 적용이 되나요?
치아실란트 건강보험 적용대상 : 2013년 5월부터 만 18세 미만 적용
치아실란트 건강보험 적용부위 : 제1대구치와 제2대구치 (총 8개 치아)
단, 치료받을 때 충치가 없어야하며 충치로 인해 치료를 받은 적이 없어야 합니다.
치아가 맹출한 후 바로 도포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03. 불소도포 Fluorine
불소는 치아표면에 침착되어 치아의 구조를 치밀하게 함으로써 강도를 높이고 내산성을 높이며 충치 유발 세균의 성장을 억제하여 충치를 예방해주는 작용을 합니다.

● 불소도포의 효과
치아의 법랑질을 강하게 하여 충치를 예방합니다.
칼슘 등의 무기질이 치아에 결합하는 과정을 강화합니다.
충치균(Mutans)등에 의해 형성되는 산(酸)에 잘 견디어 치아 표면을 보호합니다.
불소 막을 형성하여 세균의 효소 작용을 억제합니다.

● 불소도포의 종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