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20 * 160

01. 치주치료


02. 스케일링 (치석제거술)

잇몸병을 일으키는 주원인인 치태(플라크)와 같은 연한 부착물과 치석과 같은 단단한 부착물을 제거하고, 치아 표면을 매끈하고 깨끗하게 해주는 치료를 스케일링 혹은 치석 제거술이라 합니다. 우리가 음식물을 먹고 나 후 치아를 개끗이 닦지 못하면 음식물의 미세한 찌꺼기가 치아에 남아있어 세균 덩어리의 막을 형성합니다. 이는 치태 혹은 플라크라고 하며 칫솔질에 의해 제거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시간이 지남에 다라 이러한 세균 덩어리의 막은 타액(침) 내의 칼슘 성분을 흡수하여 단단한 돌처럼 굳어서 치아와 잇몸 사이에 부착하며, 이것을 치석이라고 합니다. 치석이 부착하게 되면 잇몸은 검붉은 색으로 붓고 피가 잘 나게 되며 탄력이 없어지고 냄새가 나며, 심하게 진행되면 치아를 둘러싼 뼈(치조골)가 흡수되어 이 부리가 노출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치석을 가급적 발리 제거하는 것이 잇몸의 건강 유지를 위해 중요합니다. 때문에 치과에서는 초음파기구를 사용해 치석을 제거하는데, 이러한 시술은 치석 제거술(스케일링)이라고 합니다.

03. 수치과 스케일링 과정
1. 스케일링 전 구강 내 사진 촬영
2. 구강 검사 후 원장님 진단
3. 스케일링 시행
4. 스케일링 후, 치과용 연마제로 치석이 떨어져 거칠어진 치아표면을 부드럽게 연마
5. 스케일링 후, 구강 내 사진 촬영
6. 전 후 비교사진 보여드린 후 주의사항 설명


04. 치주소파술

치은연하 소파술이란 치아 부리와 접하고 있는 내면에 생긴 염증성 잇몸조직을 긁어내는 치료입니다. 치료는 잇몸을 국소마취한 뒤 '큐렛(Curettage)'이란 기구를 이용하여 잇몸 속의 치아 뿌리 깊숙한 곳까지 침투한 치태, 치석, 염증 조직을 제거하는 과정으로 진행됩니다. 치은염 또는 초기 치주염의 경우 발생하는 잇몸 염증을 제거하는 비교적 간단한 치료입니다. 잇몸의 상태와 뿌리 쪽에 얼마나 깊이 염증조직이 퍼져있느냐에 따라서 치아마다 치료하는 깊이가 다릅니다.